2025 e4ds Tech Day
  • “AI 데이터 센터 설계 초기부터 전력 효율성 최우선 검토”

    2025.07.25by 배종인 기자

    인공지능(AI)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따라 AI 데이터 센터의 전력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력망에 전례 없는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전력 반도체 분야 글로벌 리더인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ower First’ 원칙과 ‘Grid to Core’ 전략을 핵심 축으로 내세우며 차세대 전력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인피니언의 전력 및 센서 시스템 부문(Power & Sensor Systems) 사장인 애덤 화이트(Adam White)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공지능(AI)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한 데이터 센터 내 전력 수요가 급격히 증가해 전력망에 부담을 주고 있는 현상과 관련해 인피니언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들어봤다.

  •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정교한 전자 장치의 설계·통합 必”

    2025.07.23by 배종인 기자

    수소에너지는 깨끗하고 풍부하지만 이를 효율적으로 전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전자 장치의 설계와 통합이 필수적이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주요 구성인 양성자 교환막(PEM) 연료전지는 셀 스택 내부에서 저전압·고전류의 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를 다양한 기기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의 전력 변환이 필요하다.

  • [배종인의 모빌리티 그랑프리] “자율주행의 미래, 반도체 기술에 달렸다”

    2025.07.23by 배종인 기자

    오늘날 자동차 산업은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첨단 기술의 집합체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능의 확산은 자율주행 시대를 향한 본격적인 전환점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반도체 기술이 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TI)에 따르면 반도체는 차량의 감지, 처리, 통신 및 전력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로, 현재 차량 한 대에 1,000∼3,500개가 탑재될 정도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배종인의 혁신포커스] “온디바이스 AI, 경량화된 AI 모델·시스템 소프트웨어 스택·AI 하드웨어 3박자 맞아야”

    2025.07.21by 배종인 기자

    권진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온디바이스 AI 연구본부 연구원은 지난 16일 한국컨퍼런스센터 대강당에서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회장 이창열, 이하 KESSIA) 주최로 개최된 ‘2025 임베디드 AI 트렌드 포럼’에서 ‘사족로봇 가이드독 사례로 살펴보는 온디바이스AI 최적화 기술’에 대해 발표하며, 로봇과 온디바이스 AI 기술을 융합한 피지컬 AI 기술의 실제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 [배종인의 혁신포커스] “韓 피지컬 AI 대규모 투자 통한 핵심 기술 자립 必”

    2025.07.21by 배종인 기자

    이해수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AI 정책연구실 선임연구원은 지난 16일 한국컨퍼런스센터 대강당에서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회장 이창열, 이하 KESSIA) 주최로 개최된 ‘2025 임베디드 AI 트렌드 포럼’에서 ‘Physical AI 개발 동향 및 관련 정책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하며, 피지컬 AI는 산업 경쟁력과 국가 안전을 좌우하는 차세대 기술로 선제적 대처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 [2025 전력전자학술대회]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장제트 부장, “차별화된 기술력 바탕 전력전자 시장 선도”

    2025.07.15by 배종인 기자

    와이드 밴드갭 반도체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전력 변환 시스템의 효율성이 혁신적으로 개선되면서, 전력 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전기차 보급 확대, 데이터센터 급증, 신재생에너지 전환 가속화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지능형 전력 관리 기술에 대한 시장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정부의 AI 산업 3대 강국 진입 목표와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 계획이 맞물리면서, 전력 기술 생태계 전반의 변화와 관련 기업들의 첨단 기술에 대한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는 지난 7월7일부터 10일까지 평창 알펜시아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5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에 참가해 최신 전력 반도체 기술 발전을..

  • [배종인의 모빌리티 그랑프리] “전기차 판매 2025년부터 3년간 2배 이상 성장”

    2025.07.04by 배종인 기자

    2025년 전기차(EV) 판매가 전년대비 25% 성장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또 한 번 도약할 것으로 전망됐다.

  • [배종인의 모빌리티 그랑프리] 자동차 산업, 소프트웨어 경쟁력으로 승부

    2025.07.03by 배종인 기자

    자동차 산업이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 Software Defined Vehicle)’과 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중심으로 격변하고 있다. 차량 제조 단계에서 고정된 기능이 아니라 출시 후에도 수시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한 SDV 구조가 표준으로 자리 잡으면서 자동차의 성능·안전·편의성은 비약적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 온라인 전력 시뮬레이션, 설계의 판도 바꾸다

    2025.06.30by 배종인 기자

    전력반도체 설계 과정에서 열 손실과 온도 관리는 가장 민감한 화두다. 과거에는 PC에 설치한 전용 해석 툴을 돌리고, 컴퓨팅 자원 확보에 애를 먹었다. 반면에 최근 온라인 전력 시뮬레이션이 등장하면서 설계 환경이 완전히 달라지고 있다.온라인 전력 시뮬레이션은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전력소자의 동작 조건을 가상으로 실험하고, 손실·온도 특성을 예측하는 서비스다. 별도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클라우드 서버의 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 전력 시뮬레이터인 인피니언(Infineon)의 IPOSIM을 통해 온라인 전력 시뮬레이터에 대해 알아봤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