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반도체 기업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는 15일 중국 상하이에서 STM32 서밋(STM32 Summit)을 개최하고 중국 현지화 전략을 밝혔다. 중국에 진출한 지 40년이 된 ST는 올해 40나노급 임베디드 비 휘발성 메모리 기술을 중국에 도입해 고객들이 현지 공급망을 통해 검증된 안정성과 품질의 혜택을 누리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중국 OEM 기업들은 중국에서 생산된 STM32로 중국 내 제품을 만들고, 해외 판매용 제품에는 중국 외 지역에서 생산되는 ST 제품을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ST의 Arnaud Julienne 부사장이 STM32의 중국 현지화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中 진출 40년 만에 40nm급 STM32 제품 중국 현지 생산
中 OEM·글로벌 기업들 中생산 STM32로 제품 생산 공급
“중국 현지 기업과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 현지에서 생산된 STM32 제품을 사용해 제품을 만들고, 중국 외 지역에서는 중국 외 지역에서 생산되는 ST 제품을 이용해 제품을 제조하며, 중국 내외에서의 STM32를 이용한 동일한 제품 수준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글로벌 반도체 기업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ST)는 15일 중국 상하이에서 STM32 서밋(STM32 Summit)을 개최하고 중국 현지화 전략을 밝혔다.
중국에 진출한 지 40년이 된 ST는 올해 40나노급 임베디드 비 휘발성 메모리 기술을 중국에 도입해 고객들이 현지 공급망을 통해 검증된 안정성과 품질의 혜택을 누리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중국 OEM 기업들은 중국에서 생산된 STM32로 중국 내 제품을 만들고, 해외 판매용 제품에는 중국 외 지역에서 생산되는 ST 제품을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또한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들도 중국에서 생산된 STM32 제품을 조달해 중국에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이를 위해 ST는 화홍반도체(Huahong Semiconductor)와 협력해 완전한 중국 내 제조 공급망을 구성, 현지 고객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전략을 통해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공급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노력은 이미 여러 협력사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예를 들어 OpenMV는 STM32 MCU를 기반으로 임베디드 머신 비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EP Solar는 STM32 H7 및 H562를 활용하여 태양광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UI를 개선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STM32 제품이 산업 내 혁신을 촉진하는 역할을 맡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ST는 올해 말부터 중국 공급망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공급망 발표와 함께 이번 행사에서는 인공지능(AI), 무선 연결, 보안 등 현대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적 요소들이 STM32 제품군을 통해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STM32 MCU는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과 강력한 성능을 갖춘 제품군으로 특히 엣지 AI(Edge AI) 기능을 통해 기존 제품을 향상시키거나 완전히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우선 기존 애플리케이션 개선을 위한 STM32의 AI 도구를 활용하면 일반 MCU에서도 이상 탐지, 고급 모터 제어 기능, 가상 센서 구현 등을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로봇뿐만 아니라 스마트 제조, 의료 기기, 자동차 센서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뉴럴 네트워크 가속 기능이 탑재된 STM32 N6 시리즈를 사용하면 장애물 회피, 손 제스처 인식 같은 고급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MCU 기반에서 실행할 수 있다. 기존의 고가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없이도 구현 가능하여 비용 절감 및 전력 소모 감소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 AI 애플리케이션의 엣지 도입을 통해 실시간 처리가 필수적인 산업용 AI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최근 STM32 AI 도구를 활용한 프로젝트가 1년 동안 250% 성장하여 16만 건 이상으로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이 기술의 빠른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다.
STM32 MCU는 AI뿐만 아니라 무선 연결성과 보안성에서도 탁월한 강점을 보인다.
STM32 WB5M6는 Bluetooth Low Energy, Zigbee, Thread 등의 무선 통신을 단일 칩에서 동시에 실행할 수 있어 스마트 홈, 산업 자동화, IoT 기기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또한 Wi-Fi 6 기술을 적용한 ST67 WW 모듈을 통해 차세대 연결성을 제공하며, 향후 Matter 프로토콜을 지원하여 더욱 넓은 IoT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보안성 또한 큰 발전을 이뤘다. 최신 STM32 MCU 제품군은 PSA 및 CCP Level 3의 보안 인증을 제공하며, EU의 무선장비 지침과 사이버 복원력 법안과 같은 글로벌 보안 규정을 충족한다. 특히 초저전력 STM32 U3 시리즈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면서도 IoT 기기 보안을 강화하는 핵심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는 이번 서밋을 통해 차세대 산업 변화에 STM32 제품군이 중심 역할을 할 것임을 명확하게 했다.
특히 AI, 무선 연결, 보안, 제조 공급망 강화 등의 전략적 요소를 강조하며 업계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기업들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초저전력 MCU, 강력한 AI 및 머신러닝 기능, 혁신적인 무선 연결 기술, 그리고 탄탄한 보안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 제조, 의료 기기, 자동차, IoT, 로봇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ST는 이러한 흐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기술 심화 세션을 개최하며, AI를 활용한 컴퓨터 비전 사용 사례를 소개하는 등 지속적인 커뮤니티 성장과 협력을 강조하고 있다. 앞으로도 STM32 MCU가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는 주요 원동력 중 하나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