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 전력·센서 시스템 부문 사장 아담 화이트(Adam White)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피니언의 전력반도체 전략과 더불어 로보틱스, 양자컴퓨팅으로 확장되는 향후 성장 기회를 살펴봤다.
“AI를 움직이는 힘 ‘전력반도체’ 인피니언이 책임진다”
드레스덴 신규 공장 50억 유로 투자 등 공급 확대
혁신 속도·개발·제조·공급 역량 등 핵심 경쟁력 갖춰
[편집자주] 시장 전문조사 기관에 따르면 AI 데이터센터 확대로 글로벌 전력반도체 시장은 2037년까지 연평균 4.8% 성장해 약 974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전력 밀도와 저전압, 높은 신뢰성은 물론, 고도화된 열 관리 기술이 필수적이다. 아울러 급증하는 수요로 인한 공급 병목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 생산 역량을 갖춘 반도체 기업이 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전력반도체 기업으로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는 AI 사업이 회사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라고 밝히며, 드레스덴 공장 투자 등 전략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본지는 인피니언 전력·센서 시스템 부문 사장 아담 화이트(Adam White)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피니언의 전력반도체 전략과 더불어 로보틱스, 양자컴퓨팅으로 확장되는 향후 성장 기회를 살펴봤다.

▲인피니언 전력·센서 시스템 부문 사장 아담 화이트(Adam White)
■ 인피니언의 AI 사업 성장세를 어떻게 평가하나
반도체 업계에서 20년 동안 일했지만, 지금처럼 빠른 속도의 시장은 처음이다.
5년 전만 해도 AI 애플리케이션이 이렇게 빠르게 발전할 것이라고는 예측하기 어려웠다.
다만 미래 프로세서의 전력 요구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점은 분명했고, 인피니언은 이에 대비해 일찍부터 관련 전문성을 축적해 왔다.
현재 AI 사업은 인피니언 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이다.
■ 인피니언의 AI 사업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AI 인프라에 대한 글로벌 투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AI 데이터센터용 전력 공급 솔루션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인피니언은 2026 회계연도에 이 분야에서 약 15억 유로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공략 가능한 시장 규모는 80억∼120억 유로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혁신 속도, 개발 역량, 제조 경쟁력, 그리고 폭넓은 고객 기반이 핵심 경쟁력이다.
■ AI 칩 공급 병목 현상에 대한 인피니언의 시각은
현재 AI 붐의 병목은 수요가 아니라 생산 능력이다.
반도체 산업은 여전히 JIT(Just-in-Time) 주문 구조에 놓여 있어 장기 수요 예측이 어렵고, 공급망 또한 매우 복잡하다.
하이퍼스케일러들이 2027년에 AI 데이터센터 투자를 더욱 확대한다면 병목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환경에서 인피니언 드레스덴 신규 공장에 대한 50억 유로 투자는 매우 적절한 결정이다.
■ AI용 전력 반도체는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무엇이 다른가
AI는 다른 전력 반도체 애플리케이션과 고전력 밀도와 저전압을 요구하는 독특한 부하 특성을 가진다.
전력망부터 코어까지 전력 전달 전반에서 더 높은 신뢰성과 이중화, 빠른 스위칭 속도와 낮은 손실이 요구된다.
또한 AI 데이터센터는 기존 신재생에너지 솔루션 보다도 훨씬 고도화된 열 관리가 필요하다.
■ 데이터센터에서 인피니언 칩의 가치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
현재 서버 랙 하나에는 약 1만5천 달러 규모의 고전력 반도체가 사용된다.
차세대 랙에서는 이 금액이 크게 증가해 2030년에는 10만 달러 이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AI 데이터센터에는 수만 개의 랙이 설치되며, 이 중 상당 부분에 인피니언의 솔루션이 적용될 것이다.
■ AI 데이터센터용 칩 매출 비중은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보나
지난 회계연도 기준 약 5퍼센트였으며, 올해는 약 10퍼센트 수준을 예상하고 있다.
AI 인프라 확장이 지속된다면, 향후 몇 년간 인피니언의 핵심 성장 사업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 향후 성장 기회는 어디에 있다고 보나
AI 사업은 앞으로도 매우 강한 성장이 예상된다.
더 나아가 모바일 AI 기반 로봇과 같은 로보틱스 분야, 장기적으로는 양자 컴퓨팅에서도 큰 잠재력을 보고 있다.
■ 인피니언은 로봇 분야에 무엇을 기여할 수 있나
로봇은 아키텍처 측면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유사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휴머노이드 로봇이 움직이도록 돕거나, 특히 난도가 높은 손가락 제어와 같은 기능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센서를 통해 로봇이 주변 환경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통신과 전력 관리 솔루션도 제공한다.
로봇 하나에 사용되는 반도체 규모를 1,400달러 이상으로 가정할 경우, 이 중 최대 500달러가 인피니언 제품이 될 수 있다.
자동차에 이어 로봇은 이른바 ‘피지컬 AI’의 두 번째 주요 카테고리다.
로봇이 본격적으로 대규모로 활용되기 시작하면, 이는 인피니언에게 중요한 성장 영역이 될 수 있다.